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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케이블에 대한 소고 (audioholics.com 번역)

작성자 운영자(ip:)

작성일 2009-11-06

조회 493

평점 3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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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Q:케이블은 청감상의 차이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까?


A:
대부분의 경우 확연히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단순히 케이블 회사가 당신이 그 차이를 믿게해 온 이유 때문만은 아닙니다.  그 차이라는 것은 긍정적인 것일 수도 부정적인 것일 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엄선된 도체과 피복재질로 구성된 휘황찬란한 케이블을 만들고, 호화 마케팅(fancy marketing)을 통해 제품의 가격을 정당화 시키는 회사를 이르러 고급 케이블 업체(Exotic Cable Vendors)라고 부릅니다. 


우리는 많은 고급 스피커 케이블들이 과도한 저항과 인덕턴스로 인해 실제로 고역 주파수를 롤오프하는 하는 경우를 보아왔고, 또 어떤 케이블들은 과도한 커페시턴스가 고역 주파수를 끌어올려 시스템의  사운드를 지나치게 밝게 만드는 경우도 보아왔습니다. 케이블의 메트릭스와 측정치를 간과하는 케이블 업체에 대해서는 경계할 필요가 있습니다.  
 
Q : 오디오 케이블의 목표는 무엇입니까?


A :
 좋은 질문입니다. 그리고, 잘못된 정보가 혼재되어 있는 오디오 산업의 전반적인 분위기로 인해 잘못 이해되고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케이블의 기본적인  목표는 A지점에서 B지점으로 아무런 왜곡 없이 전달하는 것입니다. 가청 주파수 범위내에서 이 목표는 저항, 인덕턴스, 커페시턴스의 양을 컨트롤해서 손실을 최소화 시키는 것입니다.

 

스피커 케이블을 예로 들면,  최적의 신호전송을 위한 최우선적 관심은 저항을 최소화 시키는데 있고 그 다음이 인덕턴스이며, 동시에 엠프 오실레이션 또는 주파수 피킹(peaking)의 가능성을 제거하기 위해 커페시턴스를 지속적으로 점검해야 합니다. 라인레벨의 아날로그 신호를 전송하는 인터커넥트는 커페시턴스가 낮아야 하고 간섭을 제거하고 외부 노이즈의 유입에 인한 방해를 막기 위해 차폐가 잘 되어 있어야 합니다. 비디오 케이블의 경우 우수한 차폐성능와 적절한 특성의 임피던스가 필수적입니다.  


Q: 비싼 케이블을 사야만 합니까?


A:
당신이 구입하려고 하는 케이블이 잘 디자인 되고 당신의 요구사항을 잘 만족시킨다면 그 케이블의 퀄리티에 투자를 하지 말아야 할 이유는 없습니다. 그렇다고 반드시 고가의 케이블이어야 할 필요도 없습니다. 그러나, 일부 고가 케이블들은 제대로 설계 되지도 않았을 뿐만아니라, 종종 마케팅에 비중을 두지않는 저가 케이블들이  더 우수한 성능을 보여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Q:
케이블에는 어느 정도의 비중으로 투자하는게 바람직합니까? 


A:
전체 시스템 비용의 5~7%를 투자할 것을 권장합니다.  그 이상의 비용은 앰프, 소스기기, 스피커, 룸튜닝 또는 소프트웨어에 투자하는 것이 나을 것입니다. 

 

Q: 어떤 케이블들은 그토록 고가인지 궁금합니다.

 

A:
제 개인적 견해로는, 거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첫째. HiFi에 있어 만약 어떤 제품이 가격이 충분히 높지 않으면 다수의 오디오파일들로부터 중요하게 받아들여지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둘째, HiFi 오디오 케이블은 일종의 틈새 시장 아이템이기 때문에 한정된 시장에서 소량판매될 수 밖에 없는 속성을 지닙니다. 마케팅비용을 상쇄하고 이윤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높은 가격표를 부착할 수 밖에 없습니다. 


세째, 일부 고가의 케이블의 경우는 높은 원재료 비용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비록 이러한 고가의 원재료를 사용이 전기적, 청감적 특성을 충분히 개선하지 못한다 하더라도, 케이블의 외관과 제품이 갖는 소비자를 향한 호소력은 더 커지기 마련입니다.

 

Q: 케이블을 직접 제조하고, 단순히 로고만 부착하는 회사는 어디인지 알려주십시오?


A: 아주 극소수의 케이블 회사들만이 직접 케이블을 제조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케이블 회사들은 벌크 타입의 와이어를 수입해서 재포장하거나 아예 OEM공장에서 자신들의 라벨을 부착합니다. 


Q: 왜 케이블에 대해서 그토록 의견이 분분합니까?


A: 제 개인적인 견해는 그런 혼선이 잘못된 정보와 낮은 소비자의 인식이 가장 큰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찬사 일색의 리뷰와 오디오 출판물들도 혼선을 줄게 하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고급 케이블 회사들은 일반적인 수준의 소비자나 오디오 파일들이 전기에 대해 지식적인 기반이 부족하거나 없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왜 자신들의 제품이 비쌀 수 밖에 없고 소비자/오디오파일들에게 필요한지 어느정도는 정당화 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연유로 고가 케이블 회사들은 마케팅 수사들을 도출해 냅니다. 아직 완성되지 않은 사실 또는 제대로 적용되지 못한 기술상의 원리들에 기반한 이야기들로 당신을 미혹시킵니다. 그들은 종종 원리들의 근간이 되는 검증된 사실을 거부하기도 하며 기존의 이론들은 측정이나 공학적 확실성을 통해 입증될 수 없다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대신 , 오직 귀를 통해서만 입증될 수 있는 영역이라고  주장합니다.
 그들은 그들 자신의 케이블이 왜 더 소리가 좋은지를  반복되는 통계적 데이타와 상관 관계를 제시하지 못합니다. 그들은 종종 한 술 더떠서 자신들의 케이블은 일정시간의 브레이크인이 필요하므로 케이블의 장점을 경험하기 위해서는 수주의 시간이 필요하다고 주장합니다. 나는 이 케이블 브레이크인이라는 것이 판매상들의 반품 정책을 옹호하기위해  소비자들로 하여금 케이블을 계속 쓰게 만드는  또 하나의 오칭이라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통계적으로 소비자들이 제품을 오래 가지고 있을 수록 반품하는 비율도 낮아 진다고 합니다.  

 

Q: 케이블에 대한 산업 표준이 존재합니까?


A: 유감스럽게도 표준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FTC같은 조직은 케이블 회사들의 주장을 규제할 수 없고 대부분의 케이블 회사들은 그들의 주장을 "can, may, in our opinion"등과 같은 용어를 사용해서 빠져 나갑니다. 실제하지 않는 어떤 문제를 해결한다는 그들의 주장은 대부분 불분명합니다.  예컨데,  한 브랜드가 "Strand Jumping" 문제를 일반 12AWG Zip 코드 보다 10배나 우수하게 해결한다고 주장하고,  그래서 문제가 실제로 존제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영의 열배는 여전히 영일 뿐입니다.
안심하시길 바랍니다. Audioholics.com에서는 항상 소비자들의 케이블에 대한 궁금증에 귀기울일 것이며 케이블 제조사들의 위법한 주장에 대해서는 가차없이 의문을 제기할 것입니다. 우리는 케이블에 관한 오디오산업 표준을 정립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첨부파일 cable_01.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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